티스토리 뷰
목차
나이가 들면서 장기간 치아 발치, 잇몸 질환, 치아 통증 등으로 인해 단 하나의 돌파구는 임플란트 시술밖에 없습니다.
내가 겪게 되는 공포스러운 현실은 임플란트가 개당 150만 원, 220만 원 등 치과마다 천차만별이라 3개, 7개씩 임플란트 개수가 많으신 분들은 1개도 엄두도 내지 못합니다.
다행히도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핵심 정리를 아주 손쉽게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당장 몇 백만 원을 아껴서 임플란트를 미루지 않고 지긋지긋한 고통을 한 방에 날려 버릴 수 있습니다.
⬇️실패 없는 신청 방법⬇️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피부양자 대상자)라면 평생 동안 1인당 2개까지 본인 부담금 30%만 내면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 번에 2개를 다 받을 필요 없이 평생에 걸쳐서 1개씩, 1개씩 따로 임플란트 식립을 받으셔도 됩니다.
이렇게만 간단한 조건이라면 많은 분들이 실수없이 분쟁 없이 임플란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지만, 안타까운 현실은 그게 아닙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에는 많은 분들이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치과와 분쟁으로 피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내용을 접속(클릭)하셔서 모르면 무조건 시간, 돈, 고통을 겪는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주의사항을 먼저 확인해 주세요!
1️⃣. 위 턱, 아래턱 각각의 기준으로 치아가 1개라도 남아 있어야 임플란트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 턱에는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이며, 아래턱에는 치아가 1개라도 있는 경우인데요.
아래 턱에는 치아가 1개라도 있으니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이 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위 턱에는 무치악인 치아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위 턱은 불가합니다.
그 기준은 입 안에 치아가 보여야 되며, 치아 뿌리가 하나라도 있어야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것도 해당이 안 되신다면 틀니를 혜택 받아서 고려해 보셔야 됩니다.
2️⃣. 2024년 기준으로 1959년생 생일이 지나신 분까지가 만 65세입니다.
이 분들이 임플란트 시술 최초 시작이 만 65세가 지난 후에부터 시작해야 임플란트 적용 대상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만 64세인 상태에서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시술을 시작했고, 만 65세 되는 때부터 임플란트 식립을 받았다면 적용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3️⃣. 급여 항목에 대해서만 지원 대상이며,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본인 부담금 100% 별도 부담 하셔야 됩니다.
보통 20~30만 원 그리고 크게는 100~200만 원 발생하는 잇몸 뼈 이식 그리고 치아 발치 해야 임플란트가 가능한 분들, 치조골 이식, 신경 치료 등은 비급여 항목으로 본인 부담금 100%입니다.
처음에 치과에서 3차원 X-ray, CT 등으로 나에게 맞는 합리적인 임플란트 가격 견적을 받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르면 손해 보는 숨은 핵심
대다수분들이 정부지원을 받는 임플란트는 일반 임플란트와 다르게 품질이 안 좋은 건 아닐까 하고 걱정이 많으십니다.
이런 것은 전혀 신경 쓰실 필요가 없는 것이, 치과에서 임플란트 제품을 그대로 쓰면서 치과 부담 없이 나라에서 차액을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더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 식립 이후에 임플란트 유지 및 보수 그리고 사후 관리를 오랫동안 잘해주는 치과 및 임플란트 전문의를 찾는 것이 첫 번째 핵심입니다.
안타까운 분들이 바로 임플란트가 문제가 생겨서 치료를 받으려고 할 때 치과가 폐업한 경우입니다.
또는 임플란트 식립한 환자가 이사를 가서 다른 치과에서 임플란트 유지 보수를 받으려고 할 때, 기존 시술 자체에 문제가 많아서 재식립까지 해야 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임플란트 추가 비용을 불합리하게 부과하지 않고 양심적으로 임플란트 견적을 나에게 합리적인 내용으로 제시하는 치과를 찾아서 견적 상담을 많이 받으시면 해결 됩니다.
여기에다가 현재 외산 임플란트 회사와 국산 상위 임플란트 회사는 기술력, 성공률, 품질 등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가격은 국산 임플란트가 매우 저렴하죠.
그래서 임플란트 치과를 고를 때에는 국산 상위 1~3위 하는 회사들을 주력으로 취급하는 치과를 찾으셔야 됩니다.
그래야 비급여 항목을 필수로 선택해서 비용을 지불해야 할 때 비싼 금액을 후회할 정도로 부과하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시간도 돈도 고통도 제일 낭비하는 최악의 경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으로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에는 치료 도중에 치과를 옮기는 것이 거의 불가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안내받은 것과 달라서 마찰이 생긴 뒤로 치과를 옮기려고 할 때 기존 치과에서 한 것을 취소하고 새로운 치과에서 다시 의료보험 혜택을 보려고 하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시작 자체를 임플란트 식립 전과 후에 오랫동안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을 찾으셔야 되는 핵심 이유입니다.